본문 바로가기
읽자! Reading/독서 정보

2023년 6월(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 4권

by 움니차 2024. 2. 3.
반응형

1.  초원서점 믹스테잎 : 종이에 녹음한 스물일곱 곡

지은이 초사장

출판사 한스미디어

발행년 2022

 

이 책은 음악 전문 서점을 운영했던 저자의 사적인 플레이리스트다. 저자는 음악과 관련된 개인적 소회와 함께 음악의 시대적 배경과 정보, 숨겨진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풀어내고 있다. 예를 들면, 커버 곡만 무려 400곡이 넘는다는 올드 팝 < Stand By Me >는 놀랍게도 1905년 처음 발표되었는데 현재 미의회 도서관에 국가 유산으로도 등록되어 있다. 1969년 자유와 평화의 무대로 상징되는 우드스톡 페스티벌에서 지미 헨드릭스는 기타 한 대로 미국 국가를 연주했다. 당시 그의 독특한 연주는 조국에 보내는 반전의 메시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우리나라 1930년대 모던 보이와 모던 걸이 즐겨 듣던 이야기 형식의 ‘만요’는 또 얼마나 재기발랄한지. 이 외에도 스티비 원더, 데이비드 보위, 김창완, 마테오 스톤맨 등 내가 아는 음악은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재발견할 수 있어 재미있고, 모르는 음악은 나만의 재생 목록을 쌓을 수 있어 좋다. 소개된 모든 곡은 큐알 코드로 한 곡씩 들어볼 수 있어 편리하다.

 

라디오 전성시대와 믹스테잎으로 대표되던 시절은 가고 이제 우리는 원할 때 언제든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시대에 산다. 모든 것이 변해도 음악만은 변하지 않고 우리 곁에 영원히 남을 것이라는 작가의 말에 공감한다. 믹스테잎을 기억하는 4050들이라면 함께 들었던 친구들을 떠올리며 올드 팝이 소환하는 그 시절로 들어가 보길 권한다.

 

2. 어른 이후의 어른 :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우리들의 대화

지은이 모야 사너 지음 ;서제인 옮김

출판사 엘리

발행년 2023

 

어른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만 18세 이상의 나이, 직장과 소득, 결혼과 가정?

저자는 이러한 조건을 다 충족했다. 30대 나이에 직업이 있고, 결혼을 했음에도 자신은 아직 어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생각을 시작으로 정신분석학을 공부하며 다양한 내담자와 전문가를 통해 어른다움의 의미를 탐구한다.

저자가 만난 사람들 대부분 ‘당신은 어른입니까?’라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다. 대신 자신의 어린 시절과 어른이 되었다고 느낀 성장 경험을 이야기하며 자신만의 어른다움을 정의한다. 사회가 규정한 나이에 의해 자립해야만 했던 청년, 부모가 되거나 혹은 되지 않기로 결심한 사람들, 뒤늦게 어린 시절 꿈을 이룬 중년들. 저마다의 경험과 정의 속에서 저자는 ‘어른’이 인생의 최종 목적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어른이 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압박에서 벗어나 오롯이 자신으로 살아가고 싶은 많은 이들에게, 특히 삶의 중반을 지나고 있는 4050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3. (몸의 감각을 깨우고 온전히 나를 되찾는) 걷는 존재

지은이 애나벨 스트리츠 지음 ;이유림 옮김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발행년 2023

 

우리는 모두 걷는다. 따라서 우리는 걷는 존재이다.

걷기는 삶의 일상이자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운동이다. 그러나 걷기는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즐거움과 만족감을 주는 활동이기도 하다. 우리는 걷는 동안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걷기의 힘을 다양한 관점에서 소개한다. 노래를 부르며 걷기, 유목민처럼 걷기, 길을 잃고 헤매며 걷기, 혼자 걷기, 모두 모여 함께 걷기 등 52가지 주제를 가지고 저자의 경험담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걷기의 장점을 설명한다. 또한 걷기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잡고 행복해질 수 있는지 알려준다.

다비드 르 브르통은 걷기는 시간을 버는 일이 아니라 오히려 우아하게 잃는 일이라고 말했다. 걸으면서 건강과 여유를 즐기고, 삶의 후반전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걷기는 우리에게 새로운 경험과 희망을 선물해 줄 것이다. 인생의 과도기에서 몸과 마음의 변화, 노화에 대한 불안으로 지쳐있는 중년들에게 이 책은 걷기를 시작하기 위한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4.  오십, 인생의 재발견

지은이 구자복 지음

출판사 더퀘스트

발행년 2022

 

바야흐로 백세시대, 인생 중반이라는 새로운 출발점에 선 4050들에게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40대 중반, 갑작스레 회사에서 퇴출당하고 좌절하다가 뒤늦게 심리학 공부라는 새로운 길을 찾은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생 전환점에 선 중년 남성들이 직면하게 되는 사회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를 들여다보고 있다. 오십의 파도를 헤쳐 나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감을 얻을 수 있게 하며, 또한 오십 이후의 삶을 지혜롭게 설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는 이 책이 주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100세 시대, 인생의 중년기를 지나는 사람들이라면 어디로 가야하는 지 묻기 전에 내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지금 나의 위치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심리학적 자기 탐색과 자기 발견 과정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 있다.

이 책을 통해 중년이라는 시간을 나에게 집중하며 새로움에 대한 기분 좋은 흥분을 느끼는 인생의 재발견 기회로 새롭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