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자! Reading/독서 정보

2024년 2월(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 4권

by 움니차 2024. 4. 6.
반응형

1.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 : 신화·거짓말·유토피아

지은이: 자미라 엘 우아실,프리데만 카릭, 김현정 옮김

출판사: 원더박스

발행년: 2023

 

추천 글

이야기는 세상을 구성한다. 이야기는 우리 자신을 구성한다. 바야흐로 이야기하는 인간, 호모 나랜스의 시대이다.

 

저자들은 세상을 향한 긍정적인 이야기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현대인은 소셜미디어, OTT 서비스 등 많은 미디어 환경에 노출되고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미디어 역시 이야기로 구성되므로 이야기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야기가 왜, 어떻게 전달되고 기능하는지,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준다. 마스터 플롯과 같은 문학 이론에서 시작하여 고대 신화, 현대 인터넷의 영향, 여성에 대한 적대적인 이야기, 환경 문제에 대한 이야기 실패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인간은 이야기 없이 살아간 적이 단 한 순간도 없으며, 그만큼 이야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 정치와 미디어, 마케팅이 이야기를 통해 대중을 어떻게 조작하는지 읽다 보면 경각심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며 세상의 이야기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키워보면 어떨까?

 

2. (일하는 당신을 위한) 최고의 수면법 : 아침이 두렵지 않은 직장인의 꿀잠 루틴

지은이: 스미야 료 지음 ;이효진 옮김

출판사: 한빛라이프

발행년: 2023

 

추천 글

우리는 잠으로 인생의 3분의 1을 보낸다. 그런데 제대로 잠자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저자는 성공하기 위해 잠을 줄여가며 일에 몰두해야 하던 시절은 지났다고 이야기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양보다 일할 때의 컨디션과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관계가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 능력은 '숙면'을 통해 끌어낼 수 있으며 숙면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저자는 '하루', '일주일', '계절',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 숙면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아닌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기’, ‘잠을 깨고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서 잠을 깨기’와 같이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새로운 수면 상식과 꿀잠 자는 스트레칭부터 스르륵 기상법까지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숙면 실천법 등 저자의 풍부한 숙면 노하우와 상담 경험을 알차게 담고 있다.

 

숙면은 나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삶을 풍성하게 해준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실질적인 조언을 따라 나만의 숙면 지도를 그려보고 실천해 보면 어떨까? 잠만 잘 자도 인생이 편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3. 88번 버스의 기적

지은이: 프레야 샘슨 지음 ; 윤선미 옮김

출판사: 바이포엠 스튜디오

발행년: 2023

 

추천 글

남녀노소, 직업이 무엇이든지 누구나 타는 버스. 그토록 흔한 장소에서 인생을 바꿀 사건이 일어날 수 있을까?

 

실연의 상처를 안고 런던으로 온 리비는 우연히 버스 안에서 노인 프랭크를 만난다. 60년 전 버스에서 엇갈린 첫사랑을 찾기 위해 매일 88번 버스를 타는 프랭크의 사연을 듣고 도와주기로 결심한다. 펑크족 스타일을 고집하는 프랭크의 요양보호사 딜런, 딜런이 돌봐주는 에스메, 88번 버스 운전기사, 프랭크에게 도움을 받았던 유학생 수니, 모두가 한마음으로 프랭크의 첫사랑을 찾기 위해 돕는다. 프랭크를 위한 이웃들의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가면서 리비의 삶에도 서서히 변화가 찾아온다. ‘다시 시작하기에 늦을 때란 없다’라고 말하는 프랭크, 치매에 걸린 그의 기억이 사라지기 전에 88번 버스의 그녀를 찾을 수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며 버스라는 지극히 일상적인 공간에서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에 동참해 보면 어떨까? 우리의 일상에도 새로운 빛깔을 더해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말이다.

 

4. 시대예보

지은이: 송길영 지음

출판사: 교보문고

발행년: 2023

 

추천 글

세상은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는 저자는 이제 ‘핵개인’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예보한다. ‘핵개인’이란 무엇일까? 디지털 도구와 인공지능 시스템의 도래, 조직과 가족이라는 테두리의 무너짐, 더 길어질지 모르는 100세 이상의 생애주기 사회에서 살아가는 개인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개인이 될 것이라고 예견하는 저자는, 이러한 새로운 개인을 ‘핵개인’이라 정의하고 있다.

 

『시대예보』는 학벌 인플레이션, 돌봄 과도기, 투명 사회, 효도의 종말, 이연된 보상 등 지금 시대를 살펴본다. 동시에 본인의 정체성을 국가가 아닌 도시를 택하는 서울러, 5분 존경 사회, AI 동료, 마이크로 커뮤니티, 미정산 세대 등 앞으로 우리가 맞이할 시대를 예보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앞으로의 내 삶을 대비하기 위한 시대예보에 귀를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

 

 

반응형